폐배터리 관련주ㅣ배터리 리사이클링 개념ㅣ배터리 재활용

최근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배터리 제조사들이 자원을 아끼고 환경오염도 최소화하기 위해 ‘폐배터리 활용’에 대한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전기차 사용 후 버려지는 폐배터리는 ‘재사용’과 ‘재활용’의 과정을 통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폐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도 우린 알아봐야겠죠?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며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30년 6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 이라고 한다.

전 세계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 포함) 폐차 대수는 2025년 56만대에서 2030년 411만대, 2035년 1천784만대, 2040년 4천277만대로 추정하고 있다.

 

폐배터리 관련주

이에 따라 폐배터리 발생량은 2025년 44기가와트시(GWh)에서 2030년 338GWh, 2035년 1천329GWh, 2040년 3천339GWh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에서 발생한 폐배터리는 배터리 진단을 통해 전력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조립해서 사용할지(재사용), 배터리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을 추출할지(재활용) 결정된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성돼 있고,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의 대부분은 양극재 가격이 차지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양극재의 주요 광물인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의 경우 해외 수입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핵심 소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배터리 재활용 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어 환경적으로도 배터리 재활용이 필수적이다. 유럽의 경우 배터리 규제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SNE리서치가 추계한 전세계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금속 무게 기준으로 2025년 78만6천t(톤), 2030년 143만6천t, 2035년 266만3천t, 2040년 500만9천t 규모다.

금액 기준으로는 2030년 535억6천900만달러(약 60조원)에서 2040년 1천741억2천만달러(약 2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SNE리서치는 밝혔다.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폐배터리의 재활용과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인 스크랩의 재활용으로 나뉠 수 있다. 폐배터리는 재사용 또는 재활용되지만, 배터리 제조 시 발생한 스크랩은 전량 재활용된다. 국내에서는 성일하이텍을 비롯해 포스코, 에코프로, 고려아연등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폐배터리를 ‘재사용’하는 것과 ‘재활용’하는 것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걸까요? 세상의 모든 배터리에 대한 궁금증, 첫 번째 시간에는 폐배터리의 ‘재사용’과 ‘재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폐배터리 ‘재사용’과 ‘재활용’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폐배터리를 ‘재사용(Re-use)’하는 것은, 전기차에 사용한 후 수명이 남아있는 폐배터리를 모아서 일련의 과정을 거친 후에 다양한 용도로 다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재활용(Re-cycle)’은 수명을 다해 재사용이 어려운 폐배터리를 다시 자원으로 가공하여 새로운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원재료로 활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Q. 폐배터리 ‘재사용’과 ‘재활용’은 왜 필요한가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32년에 110GWh 이상의 폐배터리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하루 평균 50km를 주행할 수 있는 순수 전기차 1,100만 대를 만들 수 있는 에너지와 같은 양인데요. 폐배터리의 재사용과 재활용의 선순환이 이뤄지게 되면, 이렇게나 많은 양의 에너지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더불어 새로운 배터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자원 고갈을 방지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Bloomberg NEF)

 

 

Q. 폐배터리 ‘재사용’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폐배터리를 재사용하려면, 먼저 전기차 배터리로 사용이 불가능한 폐배터리를 지역별 수거 체계를 통해 회수합니다.

그다음, 회수한 폐배터리에서 잔존 수명과 배터리 상태(SoH)를 기준으로 재사용에 적합한 배터리를 선별합니다. 이후 배터리 활용 목적에 따라 품질 수준 및 인증 규제를 충족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재사용 제품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재사용 배터리 제품을 판매하고 추후 재활용으로 유도할 수 있는 회수 체계를 함께 설계합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개념도

 

 

Q. 폐배터리 ‘재활용’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폐배터리를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폐배터리를 분해하고 용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를 통해 코발트, 니켈 등 배터리에 쓰이는 원재료를 추출합니다. 그리고, 이를 다시 양극재 생산 단계에 투입하여 새로운 배터리를 만드는 데 활용하는데요.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원재료 생산부터 소비, 폐기에 이르기까지 밸류 체인(Value Chain) 전반을 포괄하는 하나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면서, 국가 차원에서도 배터리 활용 정책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역시 지속 가능한 미래가치를 창출하고자, 폐배터리 리사이클 전문업체와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배터리 생애주기 전반을 관리하는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을 추진하는 등 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Q. 폐배터리 관련주는 뭐가 있나요?

새빗켐(107600)

새빗켐은 폐배터리 재활용 우리나라 전문 업체입니다. 폐리튬이온 이차전지에서 양극활물질을 정제/분리하는 기술력이 최고로 좋죠. 전기차에 적용되는 리튬이차전지의 부원료로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새빗캠 주가

 

에코프로비엠(107600)

에코프로비엠은 자회사 에코프로CnG(지분율 47.5%)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영위하고요. 에코프로CnG는 LG에너지솔루션과 2021년부터 4년간 폐배터리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코스모화학(005420)

코스모화학은 2021년 8월 폐전지 재활용업 사용목적 추가했으며, 300억원 규모 2차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 투자를 결정했고요.

​기존 원광석에서 황산코발트를 추출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2차전지 폐배터리에서 핵심 양극소재인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최신 공법을 개발 완료하고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코스모화학 주가

 

파워로직스(047310)

파워로직스는 현대차그룹에 납품할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생산 라인을 구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워로직스 주가

 

하나기술(299030)

하나기술은 신규사업으로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 등을 추진 중이고요.

​2021년 11월 한국환경공단 자원순환본부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에서 주관하는 협력이익공유과제(전기자동차 폐전지 재활용 완전방전장비 개발) 선정됐고요.

​2021년 11월 GS건설의 자회사인 에네르마와 리튬이온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의 필수 핵심장비인 ‘팩모듈 방전 설비’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하나기술 주가

 

케이피에스(256940)

케이피에스는 2023년 2분기 이차전지 리사이클리업체인 (주)세기리텍 주식 11,400,000주를 276.00억원에 신규 양수(양수후지분율:100%)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케이피에스 주가

 

 

2차전지가 한발작 뒤로 빠진 오늘 앞으로 폐배터리 시장도 부각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같이 공부해보면 좋을 꺼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는 자기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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