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대장주 TOP 5 총정리 : 전기차의 문제점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대장주 TOP 5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최근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들이 증가하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위상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토요타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기아차의 성장세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연료 효율을 높이고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는 차량입니다. 이들은 주로 저속 주행 시 전기 모터를 사용하고, 가속이나 오르막길 주행 시 내연기관과 모터가 함께 작동하여 필요한 동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감속이나 브레이크 작동 시에는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대장주 TOP 5 총정리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기술은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를 포함합니다

– HPCU (Hybrid Power Control Unit): 차량의 전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 HSG (Hybrid Starter Generator): 엔진과 벨트로 연결되어 엔진 시동을 걸어주고, 배터리 충전을 위해 발전기 기능도 수행합니다.
– BSA (Battery System Assembly): 고전압 배터리팩으로, 차량의 전기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직렬, 병렬, 직병렬 방식의 구동 시스템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병렬 하이브리드 방식을, 도요타는 직병렬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렬 방식은 주로 하나의 모터를 사용하고, 직병렬 방식은 두 개의 모터를 사용하여 엔진과 모터가 동시에 구동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충전됩니다

1. 회생 제동 시스템: 주행 중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이는 감속이나 내리막길 주행 시 자동차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2. 엔진 구동 발전: 엔진이 작동하면서 발전기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엔진의 동력을 일부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의 경우, 외부 충전기를 사용하여 직접 배터리를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가정용 충전기나 공공 충전소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전기차와 유사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외부 충전 없이도 위의 두 방법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으로는 뛰어난 연비, 저속 주행 시 정숙한 주행, 주유소 방문 빈도 감소 등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일반 가솔린 차량 대비 높은 구입 비용, 고전압 시스템 관련 수리 및 부품 비용의 상승 등이 있습니다.




전기차의 문제점

전기차는 환경 친화적이고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다음은 전기차의 주요 문제점들입니다

전기차 단점

1. 충전 문제: 전기차는 배터리를 충전하여 움직입니다. 그만큼 운행 거리가 많다면 자주 충전을 해야 합니다. 전기차 충전은 인프라만 좋으면 오히려 편리하지만, 장시간 주차하는 시간인 집과 회사에서의 전기차 충전 환경이 없다면 일부러 외부 공용 충전기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2. 제동 방법: 전기차는 차량이 멈출 때 에너지를 회수하여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이를 회생제동이라고 하는데, 이런 제동 방법과 시스템이 전기차를 처음 운전해 본 분들에게는 굉장히 불편하다고 합니다.

3. 운전 습관: 전기차의 구동용 전기모터는 정지 상태에서 출발 가속 시 바로 최대 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전기차는 스타트가 굉장히 빠릅니다. 이로 인해 운전 습관이 나빠질 수 있고 나이가 있거나 운전이 미숙한 사람에게는 사고의 위험도 있습니다.

4. 타이어 문제: 전기차는 운행 시 엔진 소음이 없어 주행 시 실내가 조용한 반면 외부에서 들려오는 풍절음이나 타이어 노면 소음이 들리기 마련입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비교해서 타이어 마모가 빠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5. 외부 기온에 민감: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다른 공조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냉방을 위한 에어컨을 가동한다던가 겨울철엔 히터를 사용해야 하는데, 특히 겨울철에는 에너지 효율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6. 실내 공간: 전기차의 실내공간은 동급의 내연기관 비교해서 차이가 납니다.

7. 차량 가격: 전기차는 동급 내연기관 차량 대비 차량 가격이 비싸다는 결론입니다.

8. 배터리로 인한 화재와 폐배터리 문제: 리튬이온배터리는 열에 취약해 잘못 사용하면 화재가 발생하고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배터리로 인한 화재이외에도 수명이 다한 폐배터리 처리도 새로운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9. 보조 충전기를 사용한 도둑 충전 문제: 전기차는 전자 태그를 찍은 뒤 사용량만큼 전기료가 부과되는 이동형 충전기와 비상용 보조 충전기 등 두 가지 방식으로 충전할 수 있다. 이중 보조 충전기는 충전 속도는 느리지만, 일반 콘센트에 꽂기만 하면 충전이 이뤄진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는 있지만 언제 문제가 모두 해결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태입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구매 결정 시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요 장단점을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전기차의 장점

  1. 친환경적: 탄소 배출이 없어 환경에 좋습니다.
  2. 저렴한 유지비: 연료비가 저렴하고, 엔진 오일 교체 등의 유지비가 들지 않습니다.
  3. 정숙한 주행: 엔진 소음이 없어 조용하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단점

  1. 충전 인프라 부족: 충전소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장거리 운행 시 불편할 수 있습니다.
  2. 긴 충전 시간: 완속 충전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3. 높은 구매 비용: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

  1. 연비 개선: 연료 효율이 좋아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주행거리 불안 방지: 내연기관차처럼 언제든 주유가 가능해 전기차의 주행거리 불안이 없습니다.
  3. 도심 주행에 적합: 저속 주행 시 전기 모터를 사용해 효율적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

  1. 비싼 구매 비용: 내연기관차에 비해 초기 구입비가 높습니다.
  2. 배터리 수명: 오래 사용하면 성능이 저하되고 교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장거리 효율성 저하: 고속도로 주행 시 내연기관차보다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구매 결정 시 개인의 운전 스타일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도심 주행이 많고 충전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에 거주한다면 전기차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반면, 장거리 운전이 많거나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사는 경우 하이브리드 차량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기차보다 선호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를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1. 연료 효율성: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연비가 높습니다.
  2. 충전 인프라: 충전소의 부족으로 인해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더 실용적일 수 있습니다.
  3. 유지보수: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차에 비해 유지보수 비용이 낮을 수 있습니다.
  4. 친환경 혜택: 하이브리드 차량도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친환경 차량으로 분류되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안정성 : 전기차의 경우 사고 직후 배터리 폭발로 인한 화재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반면,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배터리 폭발로 인한 화재 사고는 드물게 일어납니다.

이러한 이유들은 사용자의 운전 환경과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차량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주요 기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주요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의 결합: 이 두 가지 동력원을 활용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내연기관은 주로 고속 주행 시 사용되며, 저속 주행이나 정차 시에는 전기 모터가 작동하여 연료 소비를 최소화합니다.

– 에너지 회생 시스템: 브레이킹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친환경적인 운전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기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들은 환경 보호와 연료 효율성을 고려하는 현대 자동차 산업의 중요한 트렌드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지속 가능한 미래 자동차 산업을 리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1. 토요타 – 하이브리드 자동차 대장주

일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아주 유명한 토요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토요타 자동차는 일본 아이치현 도요타시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 회사입니다. 1937년에 설립되어, 현재는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에서 생산과 판매대수로 볼 때 상위권에 속하는 자동차 메이커입니다.

그리고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첫 출시 후 지금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량이 1500만대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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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차량 기술은 Toyota Hybrid System (THS)라고 불리며, 이는 동력 분기 방식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 하나로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입니다. 엔진과 구동모터, 발전 모터를 유성기어를 통해 조합하여 차량을 구동하거나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시스템은 토요타의 프리우스, 캠리 하이브리드, 그리고 렉서스의 여러 모델에 적용되었습니다.

토요타 하이브리드 자동차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1997년 프리우스 1세대 모델에 처음 적용되었으며, 이후 지속적인 개선을 거쳐 현재는 Hybrid Synergy Drive (HSD)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다양한 차종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엔진과 모터가 개별적으로 또는 함께 차량을 구동할 수 있으며, 모터제너레이터가 2개 있어서 주행모드에 따라 발전 및 구동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현대모비스 –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며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 핵심부품을 중심으로 3대 모듈(섀시, 칵핏, 프론트엔드)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자 환경을 구현하며, A/S부품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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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현대모비스의 하이브리드 차량 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특히,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차량의 각종 전자장비에 가해지는 전압을 4배가량 끌어올려 효율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 시스템은 기존 하이브리드와 달리 구동모터 없이 시동발전만으로 엔진의 힘을 보조하며, 내연기관 모델보다 우수한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 외에도 풀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동화 및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전 모델에 기본 장착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완전 전기차로의 전환을 위한 징검다리로 사용되며, 현대모비스는 이를 통해 친환경 패러다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에너지 회생 시스템 기술은 주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사용되며, 차량이 감속할 때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기술은 연비 향상과 배터리 수명 연장에 기여하며, 특히 도심 주행 시 제동 횟수가 많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현대모비스는 i-MEB (Integrated MOBIS Electronic Brake)라는 통합형 회생제동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제동 압력을 전동 모터로 조절하여 더 정확한 압력 조정이 가능하게 하고, 제동 응답성을 향상시켜 제동 거리를 단축시킵니다. 또한, 부품의 크기와 중량을 줄여 연비를 개선하고 가격 경쟁력도 확보했습니다.

i-MEB 시스템은 제동 압력 충진탱크 또는 전동식 모터를 활용한 제동 압력 ‘공급부’와, ‘제어부’인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를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하여 부품 무게를 혁신적으로 줄였으며, 기존 유압식 브레이크보다 제어 성능이 더 좋은 전동식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현대모비스의 기술은 친환경차의 효율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회생제동 기술은 친환경차 연비 효율의 3분의 1 수준을 담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며, 친환경차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성창오토텍 –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성창오토텍은 자동차 부품 제조 분야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국내 에어필터업계의 선두주자입니다. 차량용 에어필터, 자동차용 공기청정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등 자동차용 공조 제품과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인버터 등 전기·전장 부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등 해외 법인을 설립하고 운영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자동차 부품 제조분야의 산업을 이끄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안전, 환경, 고연비 운행 등에 대비하며 미래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에 적극 대응하여 IT기술, 전자응용분야 등 미래 신기술 제품 연구를 많이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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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창오토텍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성창오토텍은 하이브리드 차량용 인버터를 제조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인버터는 축전지의 직류전원을 전기모터에 사용할 교류전원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회생제동을 조정하여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의 동력전달 및 추진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성창오토텍은 국내 최초로 차량용 E-Comp 인버터 OEM개발 양산적용을 시작했으며, 이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핵심기술 제품으로, 친환경 차량의 에어컨 냉매순환 장치인 전동 컴프레서의 제어부 전력변환 장치로 사용됩니다.

성창오토텍 -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출처 : 성창오토텍 홈페이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창오토텍은 현대차와 기아차 2차 협력사로서 전기차를 움직이는 핵심 장치인 인버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아이오닉에 들어가는 인버터도 성창오토텍이 공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차 부품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4. 모토닉 – 하이브리드 자동차 테마주

모토닉은 자동차 부품 기술이 많은 회사로, 창조, 정직, 자율을 모토로 자동차 산업의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1974년 창원기화기로 출발하여, 현재는 LPI 시스템, EGR 밸브, CVVL 등의 다양한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모토닉은 환경친화적 경영방침을 중시하는 미래기업으로, CNG·LPG 연료계 부품의 핵심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부품 공학 기술을 개발 연구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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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닉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모토닉은 세계 최초로 LPI 시스템을 양산하였고, 국내 최초로 저전압 OPU, CVVL, FPC 등을 양산하였습니다. 또한, GDI 고압펌프와 오일펌프를 양산하며, 자동차 부품 공학 기술이 뛰어납니다.

모토닉 하이브리드 기술
출처 : 모토닉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은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결합한 시스템으로, 두 가지 종류의 동력원을 동시에 활용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용 부품으로는 가변밸브트레인계 부품 (CVVL, VVL), GDI 고압 연료펌프, 하이브리드 차량용 OPU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부품들은 모토닉의 독자기술로 설계 및 개발되었습니다.




5. 기아 –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기아 주식회사는 혁신적인 자동차 제조 및 판매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1944년에 설립되어, 송호성과 최준영 대표이사의 지휘 아래 다양한 차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Movement that inspires’라는 슬로건 아래, 고객에게 영감을 주는 움직임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품질 경영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기아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K3, K5, 스포티지, 쏘렌토 등 다양한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일원으로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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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기아의 하이브리드 차량 기술은 최근 몇 년간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2024년형 K8 하이브리드 모델은 주목할 만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1.6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하여 총 230마력의 시스템 출력을 제공하며, 연비는 복합 기준으로 18.0km/l에 달합니다. 이는 준대형 세단으로서 매우 인상적인 수치입니다.

기아 -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출처 : 기아K8 카달로그
기아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
출처 : 기아K8 카달로그

차량의 구동방식은 전륜구동이며, 자동 6단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은 17인치 또는 18인치 휠 옵션을 제공하며, 휠 크기에 따라 연비와 접지 성능에 차이를 보입니다.

기아는 또한 다양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 차량은 고급 우드 그레인 인테리어, 나파가죽 퀼팅 시트, 첨단 커넥티드 카 서비스 Kia Connect,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아의 하이브리드 기술은 ‘다이내믹 하이브리드’라는 개념을 포함하여, 다양한 주행 상황에 따른 엔진과 모터 구동의 정밀 제어 기술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복잡한 기술 메커니즘을 필요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결론

하이브리드 차량 관련주는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 증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 발전,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등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차량 관련주로는 배터리 제조업체,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자동차 제조업체 등이 있으며, 이들 기업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중요한 구성 요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투자는 시장 변동성, 기업의 재무 건전성, 업계 전망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하며, 특히 개별 주식 투자는 높은 위험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전에 충분한 조사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판단과 책임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작동 원리는 무엇인가요?
A: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 기관 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저속 주행 시에는 전기 모터만을 사용하고, 가속 주행이나 오르막길 등판 시에는 엔진과 모터를 함께 사용합니다.

Q: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비가 뛰어나고, 정차 시나 저속 주행 시 모터만으로 구동되어 정숙합니다. 또한,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되어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A: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가솔린 차량에 비해 가격이 높을 수 있으며, 고전압 시스템 관련 정비는 전문 서비스 센터에서만 가능합니다. 또한, 배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열화될 수 있습니다.

Q: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주유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휘발유만 주유하면 됩니다. 전기는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Q: 하이브리드 차량은 언제 전기를 충전하나요?
A: 하이브리드 차량은 감속 시 회생 제동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손실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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